Skip to main content
  • Home
  • 연구
  • 연구실

연구실

숭실대학교 신소재공학과의 연구실입니다.

연구분야
지도 교수 실험실 명 위치 실험실 홈페이지
신상무
패션마케팅 연구실(Fashion Marketing Lab.)에서는 소재 및 섬유패션산업의 다운 스트림에 해당되는 연구 즉, 개발된 소재를 이용한 상품에 대한 소비자 행동 및 마케팅 관련 연구, 원부자재부터 리테일 산업까지 공급사슬관리 및 유통 관련 연구 등을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환경 친화적 소재 및 섬유패션 상품 공정무역과 소비자행동 및 마케팅, 과학기술 발달에 따른 소재 및 섬유패션산업의 공급사슬관리, 소재 및 섬유패션의 전자상거래(e-commerce)와 모바일상거래(m-commerce), 대량맞춤(mass-customization)과 생산관리 등에 대해 공부하고 연구하고 있습니다.
형남725호
김주용
스마트웨어러블연구실은 전자섬유를 활용하여 다양한 스마트 센서 기술을 개발하며 생체신호 감지 디바이스를 제작하는 연구실입니다. 전자섬유는 전도성 소재로 다양한 제작 공정을 통해 제조되며, 이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는 인공지능 알고리즘인 RNN, MLP, CNN, LSTM 등을 활용하여 모션인식과 생체신호 분석 및 공정과정 최적화에 적용되는 연구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연구실은 소재부터 디바이스 설계, 센서 및 액추에이터 제작, 데이터 처리, 그리고 고급 알고리즘을 활용한 응용 연구까지 포괄적인 연구를 수행하여 혁신적인 스마트웨어 기술의 발전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형남726호, 727호 https://www.youtube.com/channel/UCcPxE1_4oYEEmYbo3dFpOwA

https://zrr.kr/kDMd

정영진
‘나노 탄소(nano carbon)’ 재료는 플러렌(fullerene), 탄소나노튜브(carbon nanotube), 그래핀(graphene)과 같은 재료를 말하며 높은 전기 전도도와 우수한 기계적/물리적 특성을 가지고 있어 투명전극, 배터리, 센서 및 전자섬유 등 다양한 활용이 가능한 신재료입니다. 나노탄소재료 연구실(Nano carbon materials lab.)에서는 나노 탄소재료 중 탄소나노튜브를 섬유나 필름 형태로 연속으로 제조하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웨어러블 배터리, 필름 배터리, 방탄양복, 전자장갑 등에 응용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형남B118호 http://nanocarbon.wixsite.com/nanocarbon
곽영제
‘나노하이브리드 연구실에서는 고분자 및 나노하이브리드 재료의 합성과 응용 분야에 대해 연구합니다. 다양한 고분자 및 나노 재료를 합성하는 기술을 기반으로, 응용분야에 적합한 특성을 갖도록 물질을 설계하고 이의 물리적, 화학적 특성을 조절하여 연료전지, 수소발생시스템, 유기반응의 광촉매 분야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분자의 화학적 분해와 가역적 가교 시스템에 대한 연구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형남B119호 http://www.nanohybrid.ssu.ac.kr
조승현
열경화성 액정 복합재료 연구실 (Liquid crystalline thermosetting composite lab)에서는 액정(Liquid crystal)을 형성하는 열경화성 물질(thermosetting materials)을 합성하고 이의 특성분석 및 이를 matrix로 이용하여 각종 filler와 함께 복합재료의 형성에 관한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글로벌브레인411호
정재우
‘초분자(supramolecule)’란 분자 간 혹은 나노스케일 구성물 간 비공유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된 거대분자 집합체로, 지능형 초분자 나노재료 연구실(smart supramolecular nanomateriasl lab.)에서는 ‘자기집합(self-assembly)’ 및 ‘분자인식(molecular recognition)’ 과정으로 형성 되어진 유기초분자 및 유/무기 하이브리드 초분자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바이오, 전자, 에너지재료로서의 응용에 대해 공부하고 그들의 구조-물성 상관관계에 대해 탐구해 나가고 있습니다.
형남825호 http://ssnl.ssu.ac.kr
김지웅
에너지.극한환경소재 전산설계 연구실에서는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다양한 소재의 특성을 계산하고 소재물성DB를 구축하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소재DB와 인공지능 해석을 이용한 차세대 혁신 소재의 설계 및 합성을 통해 소재분야의 혁신을 도모하며, 소재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겸비한 소재분야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형남827호, 828-1호, 창의관210호 https://cmd.ssu.ac.kr/
신근영
기능성나노전자재료연구실에서는 전도성고분자, 그래핀 등 유/무기 나노소재의 구조제어와 하이브리드 기술을 이용하여 기능성 나노전자재료를 합성하고, 표면처리, 용액/리소그래피 공정을 통해 안테나, 반도체 및 에너지소자용 유연전극을 직접 설계하고 제작하며, 특히 유/무기 나노소재의 기계적, 물리적 및 화학적 특성 연구를 기반으로 응용 소자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분야에 관하여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형남824호 https://birch828.wixsite.com/mysite
김병효
본 연구실은 폐 PET, 폐 PE와 같은 폐 플라스틱을 화학적 방법으로 분해하여 고부가가치의 유용한 원료를 생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다양한 나노촉매를 합성하고 있습니다.
형남721호, 722호 https://byunghyokim.wixsite.com/website
박민호
광전소재 및 소자 연구실은 페로브스카이트(Metal Halide Perovskite) 및 유무기 나노/다결정 소재를 합성하여 결정구조, 광물리적, 전기적 특성 분석 등을 통해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친환경/고효율 광전 소재”를 개발하고, 이를 응용하여 용액 및 진공 증착 공정으로 “차세대 친환경 디스플레이용 발광 소자”를 개발하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형남828-2호 https://mhpark9104.wixsite.com/nomdlab
신재만
본 연구실에서는 다양한 기능성 고분자를 합성하고 거동/물성 분석 및 응용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고분자과학과 나노 분야의 접목을 통해 맞춤형 특성을 가진 나노물질을 개발하여 광학, 촉매, 센서, 전달체 등에 응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형남828-3호 https://sites.google.com/view/shinresearchgroup
이웅규
본 연구실에서는 다양한 반도체용 박막을 증착하고, 새로운 반도체 소자를 제작하여 특성을 분석합니다. 반도체의 제작 공정을 개선하고 박막의 물리적, 화학적, 전기적 특성을 분석하여 차세대 메모리 소자에 적용하는 연구를 수행합니다.
형남826호 https://stplab.ss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