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 HOME
  • 학과소개
  • 인사말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신소재공학과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본 숭실대학교 신소재공학과는 1967년에 섬유공학과로 설립되었으며, 국가 경제 성장의 선도적 역할을 담당해 온 신소재공학의 고급 인재를 양성하여 왔습니다. 사회적 요구에 발맞추어 섬유공학과에서 유기신소재파이버 공학과를 걸쳐, 2023년 신소재공학과로 계승 발전되었습니다.

신소재공학은 가장 오래된 학문 중 하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다른 학문과 비교하여 볼 때 오랫동안 소외된 학문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론과 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신소재공학은 지난 십수 년 간 비약적 발전을 이룰 수 있었으며, 지금은 모든 학문의 중추적인 역할을 감당하고 있다고 자부합니다.

최근 국제사회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각자 자신의 나라의 이익을 위하여 이념도 영원한 아군과 적군도 없는 무한 경쟁사회에 돌입하였습니다. 자원민족주의, 자원무기화 정책 등을 통해 자원을 이용한 공격과 압박으로 대한민국은 위협받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 21세기 선진국가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소재강국 대한민국’을 반드시 실현해야 하며, 이를 위한 노력이 수반되어야 할 때입니다.

본 학과에서는 우수한 연구능력과 뜨거운 교육열을 가진 13명의 교수, 학문에 대한 열정을 가지고 노력하는 440여명의 학부생과 80여명의 대학원생, 약 5000명의 동문들이 있습니다. 구성원들의 단합을 바탕으로 본학과는 그동안 우수한 인재를 육성하여 대한민국의 발전과 선진화에 이바지하여 왔으며 이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입니다.

숭실대학교 신소재공학과는 ‘소재강국 대한민국’을 견인하는 견인차로서의 역할에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홈페이지에 방문하신 여러분들 다시 한번 환영합니다.

신소재공학과 학과장 김지웅